1. 지난 브리핑의 복기
- 아직까지 큰 숏자리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씀드리면서 모험가 롱자리를 안내드렸습니다.
- 캔들관점에서 쉬어가는 캔들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을 드렸는데, 생각보다 몸통길이가 길어서 숏 준비를 해볼까 합니다.
2. OB 관점
- 작년 11월 18일에 만들어진 가늘고 긴 오더블럭의 저항이 기대보다 강합니다.
- 현재 OB 상방 돌파후 추가 상승세가 나온다면 피보나치 확장 관점에서 2차 TP까지 스윙하이 시도가 이어질 것으로보입니다.
3. 캔들관점
- 쉬어가는 음봉을 만들었지만 아직은 상승채널 중심선을 유지하고 있어 상승추세는 유효한것으로 봅니다.
- 현재로서는 종가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으로 큰 상승추세는 없더라도 기존추세를 유지하는 쪽으로 무게가 실립니다.
4. 일목 균형 관점
- 기준선과 전환선 모두 열심히 말려올라오고 있습니다.
- 캔들과 후행스팬이 중첩되는 구간까지 앞으로 2일 남았는데, 예상 낙폭은 최소 5150 수준
- 전환선이 5400선에서 지지하면서 낙폭을 줄일 것으로 보입니다.
5. 채널 및 피보나치 관점
- 오늘은 간팬 이야길 잠깐 할까 합니다.
- 간팬으로 살핀 예상 조정범위는 4500~4800선으로 그간 상승분을 모조리 토하는 구간이 됩니다.
- 상승채널과 중첩되는 구간이 있어 한차례 상승 돌파가 이루어지는 쪽으로 생각하고 추가 상승이 나오는 경우 숏 진입을 할 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6. 이동평균선 관점
- 오랫동안 기다린 200이평과 50이평의 만남까지 10불 남았습니다.
- 단기적으로는 이평선 정배열을 하면서 이평선 간격이 고르게 분포될 때까지는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7. 종합결론
- 숏 진입은 이르다고 계속 이야기하지만, 상단 오더블럭을 중심으로 숏자리를 찾아 봐야겠습니다.
- 오랫동안 기다린 200이평과 50이평의 크로스 과정에서 상승 점유형 캔들이 만들어진다면 단기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