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현재, 재차 상승할 힘을 비축하며 엘리어트 수렴 삼각형 파동(대칭형)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각 파동의 A-B-C-D-E 지점과 (파란색) 소파동 3-3-3-3-3을 (검정색) 카운팅하여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C파동을 완료 후 D파동 진행중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 파동 진행 당시 소 파동 2번이 잠시 수렴 하단선을 이탈한 것이 조금 신경쓰입니다. 이 구간이 이전 17-18년도의 고점 부근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었기 때문에, 곧 추락할 것으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긴꼬리(매수세)를 보이며 수렴 안으로 재 진입, 일봉이 마감되었습니다. 이후 파동 B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는 일종의 휩쏘였거나, 혹은 시장이 반전되었음을 보여준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이 점과 관련해서 내린 제 결론은, 앞선 A를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렴 파동을 계속 진행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승을 전제로 했을때 파동 E는 A와 C를 잇는 경계선, 즉 수렴 하단선에 못 미치거나, - 나만 안데리고 가는 경우 지나칠 수 있습니다. - 강한 휩쏘로 한번 털고 가는 경우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그의 경험상 자주 발생했다고 합니다.
현재 위치를 봤을때, D파동을 성공하지 못하고 하방 이탈시 이 패턴은 무효입니다.
이전에 올려드렸던 wyckoff reaccumulation 관점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이는 따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