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각보다 상당히 심각한 상태입니다. 비트코인이 정말로 오랜만에 주봉이 50ma라는 중요한 지지선을 뚫고 재차 하락을 진행중에 있으며 이 것이 종가로 확정될 경우 돌이킬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ADX & DI 지표를 보도록 합시다. a. 주봉 단위에서는 수렴의 형태를 거치다 매도가 우위에 보이려고 하는 모습(세 선이 수렴한 상태에서 빨간색 선이 하양 선을 상향돌파)입니다. b. 일봉 단위에서는 여전히 매도의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일봉 ma의 관점 a. 데드 크로스가 또 다시 관찰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21, 50ma) b. 또한 21, 50, 100ma의 배열이 하락으로 정렬되는 역배열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격의 추가 하락이 예상됩니다.
4. 삼각수렴의 관점 a. 만일 당일에 삼각수렴 하단까지 하락을 가속할 것으로 본다면, 중요한 지지대는 7024 부근입니다. 7200도 많은 차티스트분들이 중요한 지지대라고 하였으나 실질적으로 의미있는 반등은 현재까지 관측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b. 7024에서 큰 반등이 있을지 지켜보아야 합니다.
삼각수렴 하방이탈 시 예측 가능한 경로
5. 다우 이론과 하이먼-민스키 모델에 의한 차트 우리는 이제 슬슬 침체 국면이 어느 가격대에서 위치할지를 살펴보아야 할 시점에 다다른 것 같습니다. 제 이전 분석에서 쓴 내용을 다시 가져오자면 침체 단계란,
"침체 단계에서는 공황 단계에서 미처 처분하지 못한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이 나옴으로써 투매 양상이 여전히 일어나고 하락세도 지속됩니다. 그러나 공황 단계에서보다는 낙폭이 점점 줄기 시작하며 악재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시장의 반전 가능성을 보는 투자자들이 슬슬 매수를 고려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그렇다면 현재의 하락을 침체 단계의 진행중인 형태로서의 하락으로 볼 수 있을까요? 현재 거래량의 관점에서 볼 때 공황 단계였던 1~3월경에 비해 거래량이 줄고 있으며, 낙폭도 이전 19,000달러에서 6000달러선에서의 하락보다는 다소 줄고 있는 단계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침체 단계라고 가정했을 때 이 끝이 어디인지를 보는 것이 관건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