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매주 아이디어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온체인 데이터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기 위한 2번째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자, 오늘 살펴볼 지표는 INTOTHEBLOCK:의 ' 대규모 거래량 차트 ' 입니다. 차트를 불러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OTHEBLOCK 에서는 총 $100,000 USD보다 큰 금액이 송금된 거래는 대규모 거래라 정의합니다. 이 차트는 이러한 $100,000 USD 이상의 거래에서 이체된 총 달러 금액을 측정한 것입니다. 단순하게는 주어진 날에 대한 고래와 기관 플레이어들이 거래한 총 금액, 그들의 시장 지배력에 대한 것을 제공하는 차트라 생각해볼 수 있겠죠!? 예시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이 때의 차트를 보시면 대규모 거래량이 3차례에 걸쳐 400억 달러를 돌파하였고, 기관과 고래 투자자들의 대규모 매도 신호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강세장이 끝나감의 신호라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더리움 차트입니다. 이더리움 역시, 중요 구간에서는 대규모 거래량이 동반되었음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음 예시입니다. 2017년 CME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의 선물계약이 시작되었고 이 때 비트코인의 대규모 거래량이 급증하며 가격이 급증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의 대규모 거래량은 선행성이 보여집니다.
지난 2021년 비트코인 시장의 흐름을 보시면, 급감했던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다시 한번 급증을 보여주며 가격 상승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러나 이때의 거래량 급증은 매도 세력으로 보여집니다. 대규모 거래량이 급증하며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이런 대규모 플레이어의 흐름을 읽는 것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주축이 되는 참여자들, 그들이 만들어내는 대규모 거래량은 장기적인 관점의 시장을 이해하는 데에 필수라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성투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