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레이더 여러분. 오늘은 기본적이면서도 요즘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시는 로그 스케일 차트에 대해서 간략히 알려드리고 로그 차트에서의 추세선을 일반차트에 작도하는 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로그(Logarithm) 스케일은 학창시절 수학시간에 졸지 않으셨다면 웬만하면 다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오래돼서, 혹은 우리나라의 무차별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살짝 까먹으신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기본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b^c = a logb(a) = c
로그 방정식이란 지수 방정식(즉 어떤 수의 제곱을 표현하는 방정식)을 다른 방법으로 표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4 = 16을 log2(16) = 4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개념 이해 못하셔도 됩니다. 그냥 유식한 척해보려고 몇 마디 지껄여봤습니다. 우리는 기술적 분석에서 로그차트가 어떠한 목적으로 활용되는지 이해하시면 됩니다. 로그 차트는 주가 대비 상대적 상승/하락률을 퍼센트로 표시한 차트입니다.
예를 들어서 주가가 10원일 때 사고 20원일 때 팔면은, 10원의 상승폭으로 수익률이 두배(x100%)가 된 거겠죠? 만약에 주가가 100원일 때 사고 110원일 때 팔면은, 똑같이 10원의 상승폭이지만 수익률은 1.1배(10%) 상승률입니다. 똑같이 10원의 상승폭이지만 수익률은 완전히 다르죠. 100원에 샀을 때 수익률이 두배가 되려면 200원일 때, 즉 100원의 상승폭이 나오고 팔아야 합니다.
이렇게 로그차트는 상승/하락폭을 보여주는 일반, 선형(Linear) 차트와 다르게 상승/하락률을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보통 단기적인 관점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고려/분석하는 가격 범위가 넓을 때는 로그 차트도 꼭 봐주셔야 합니다. 왜냐면 추세선처럼 기울기를 갖고 있는 요소들은 일반 차트와 로그차트에 작도해보면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 일반 차트에서 기울기를 지닌 직선을 로그 차트에 표기한다면, 기울기가 점점 줄어드는 곡선이 되겠죠? 반대로 로그 차트에서의 직선을 일반 차트에 표시한다면, 기울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곡선이 되겠죠? 하지만 귀차니즘이 가득한 우리는 일반 차트와 로그 차트 두번이나 분석하고 작도하기 너무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제가 일반 차트에 로그 차트의 추세선을 작도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차트는 비트코인 주봉 로그차트입니다. 하단에 빨간색 상승 추세선을 작도해봤습니다.
하지만 해당 차트를 일반 차트로 바꾼다면 이렇게 됩니다.
당연히 로그 차트에서의 직선은 일반 차트에서 직선이 될 수 없겠죠?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아래처럼 로그 차트의 직선인 추세선 위에 붓으로 쭉 그어보시는겁니다.
약간 삐뚤삐뚤하긴 하지만 괜찮습니다. 일자로 쭉 그으셨다면 이제 다시 일반 차트로 바꿔보세요.
그러면 이렇게 곡선으로 바뀝니다. 이후 트레이딩뷰에있는 곡선(Curvature) 작도 툴로 그냥 위에다가 똑같이 작도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일반차트에 선형 추세선과 로그(곡선) 추세선 둘 다 동시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