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이 저항선 돌파에 성공했습니다. 보라색 텍스트박스에 기재한 시나리오 대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8600~8900$ 구간에서 저항을 받아 잠시 횡보하다 조정파동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정파동에 대한 범위는 고점이 확정된 후에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력이 매수세를 붙여 가격을 급등시킬 때 사용하는 전략 하나를 적어보겠습니다.
세력이 강하게 매수를 하여 저항선을 돌파시켜주는 것처럼 보이실 수 있으나 이는 오해입니다.
세력은 '저항선 직전'까지 가격을 급등시켜 줍니다. 나머지는 추격매수를 따라붙는 수많은 개미투자자가 돌파시켜 주는겁니다.
같은 가격을 상승시키더라도 저항구간을 돌파하는데에는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세력은 자금이 상대적으로 적게드는 구간에서 가격을 펌핑하고, 자금이 많이 필요한 구간에서는 개미투자자들의 추격매수로 이를 희석시킵니다.
이 때 돌파에 성공한다면 세력은 일부 물량을 추격매수를 계속 들어오는 개미투자자에게 떠넘기고 이 때 눌림이 발생합니다.
개미투자자만으로 돌파에 실패하더라도 이미 저항력은 많이 희석되었습니다. 가격은 조정받으며 하락하겠지만, 충분히 하락했을 때 세력은 다시 가격을 올려주고 똑같은 방식으로 추격매수를 붙은 개미투자자가 결국 저항을 돌파시켜 줍니다.
특정 저항레벨을 돌파한 후에 눌림이 발생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저항이 지지로 변환 되었기 때문에 이 때 세력이 물량을 일부 청산하면 가격이 얼마 하락하지 않고 차익을 챙길 수 있는 절호의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상승파동을 바라는 세력의 작전은 이러한 방식의 반복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