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이오스/비트코인 차트와 이오스/달러 차트가 대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알아 봅시다.
1일봉에서의 관점
EOSBTC (좌), EOSUSD (우)
두개의 차트 모두, 1일봉에서의 이오스는 이미 상당한 상승을 이루어 냈고 비트 하락 즈음 시장 흐름에 따라 조정이 온 상태입니다.
다른 코인에 비해 낙폭이 큰 이유는 아무래도 큰폭의 상승의 후유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이 갓 빼앗은 200일선을 다시 빼앗길 무렵, 이오스는 이평 50일선과 100일선 사이에서의 지지를 받고 반등이 오면서 엄청난 방어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비트대비 차트 달러대비 차트에서 모두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좌측 비트대비 차트를 보았을때 16일 캔들의 꼬리가 완벽하게 50일 이평을 터치한 뒤 반등이 온것 볼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오스는 비트의 눈치를 보며 비트대비 달러대비 각각 피보나치 50% (좌측)와 62% (우측)에서 방어를 했습니다.
우측 달러 대비차트에서 본다면 사실상의 62% 되돌림까지의 하락은 없었지만 이전 (약 한달전) 매물이 쌓이던 매물대 구간에서의 반등이 있었습니다.
일봉에서 본 엘리어트 파동입니다.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파후 2파는 61.8% 조정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3파후 4파는 50% 조정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5파는 메인넷, 에어드랍 등 호재들과 함께 이상하리 만큼 올려주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5파동 완료후 조정파동을 진행하는데 큰 상승과 더불어 큰 조정이 왔다고 볼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메인넷을 2주도 안남은 상황에서 이오스가 소파동을 시작하려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파동 후 조정이 된다면 그에 따라서 다음 상승 폭을 예상해 볼수 있을것입니다.
추세적인 관점에서도 장기 상승추세선 위에서 지지를 받은 상황이며 이는 또다른 도약을 위한 일보 후퇴라고 판단 할수 있습니다.
요약: 1. 이오스의 상승을 엘리어트 파동으로 해석할수 있음. 다만 상승폭을 호재들로 인해서 높은 폭을 보여주었다. 2. ABC조정파동도 조정 비율에 맞춰서 조정되고 있다. 3. 조정 파동 후 상승을 하고 있다. 또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4. 장기 상승추세선 위 에서 지지 받았으며 저점은 높여진 상황이라고 볼수 있다.